본문 바로가기

Develop/Node.js

01. Node.js 해볼까?

몇년만에 책을 보는건지 잘모르겠습니다..ㅎㅎㅎㅎ

 

그 동안 나름 큰직장에 취직해 sm 을 하면서 안일하게 살았다는 생각으로 인해 한번 재 도전의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Node.js .... 가 한국에 알려진지도 오래 되었습니다. it 쪽을 하다보니 자주 듣게 되는 말 노드js.. 노드js.....

 

과연 이 Node.js 도 다른 프로그래밍 처럼 반짝이다 없어지진 않을까 미루고 미뤄왔습니다. (사실 게을렀죠...)

 

요즘엔 큰 프로젝트에서도 Node.js 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여전히 이슈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화이팅!

 

 

일단 여러 리뷰와 평을 보고 판단하여 책 구입.....35,000 원...ㄷㄷ (할인전..)

 

Do it! Node.js 프로그래밍 <전면 개정판>

 

노드 (=Node.js) 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서버를 만들수 있는 개발 도구! (주 역할은 서버쪽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Node.js는 원래 이름인 Node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다는 의미로 .js를 붙히고 노드제이에스라고 불리운다..

 

노드는 2009년 라이언달(Ryan Dahl)이 비동기식 입출력방식으로 작업을 하기 위하여 개발함.

 

Node.js 의 장점 : JSP나 서블릿보다 빠른 성능! 안정성과 보안이 검증되어 이미 많은 기업에서 사용중.

 

자바스크립트는 코드를 한줄씩 읽어 들이는 인터프리터방식으로 속도가 느렸는데,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나오면서 해결.

(노드는 크롬 V8 엔진을 사용.)